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062-972-7575

커뮤니티


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칼럼

제목

속 쓰림과 소화불량의 차이점은?

위장 문제로 인해 속 쓰림과 소화불량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소화불량은 주로 복부에 느껴지는 증상이며, 속 쓰림은 가슴과 식도 부위에 느껴진다. 소화불량과 속 쓰림 모두 눕거나 구부리면 증상이 심해지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동시에 나타날 수 있어 구분하기 어려운 증상이다.

만약 위산 역류와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면, 속 쓰림과 소화불량 중 어떤 것이 맞을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1일 속 쓰림과 소화불량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배를 부여잡고 있는 여성

◇ 속 쓰림의 원인은?
속 쓰림은 약하거나 이완된 식도괄약근으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한다. 이는 위식도역류질환이라고 불리는 만성 질환의 증상일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식도를 손상시켜 식도암이나 바렛식도와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체중이나 비만, 임신, 흡연 등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기름진 음식, 술, 커피, 초콜릿, 튀긴 음식, 토마토, 양파, 마늘 등과 같은 음식으로 인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다.

◇ 속 쓰림의 증상은?

속 쓰림의 증상

◇ 소화불량의 원인은?
속 쓰림과 같이 카페인, 맵거나 산성이 있는 음식, 술 등의 음식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음식을 많이 먹거나 빨리 먹어서 생길 수 있고, 위장 장애가 생기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암, 위식도역류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유당불내증, 담석증, 위궤양, 위염, 헬리코박터균과 같은 세균 감염 등이 있다. 불안과 우울증도 정기적으로 위를 상하게 해 소화불량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 소화불량의 증상은?

소화불량의 증상

◇ 속 쓰림, 만성 기침이 있다면?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사 현일식 원장은 속 쓰림이 있거나 기침이 자주 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만 있어야 하는 위산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역류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속 쓰림의 증상처럼 가슴이 타는 듯하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대개 감기나 심장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 습관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식습관이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만큼 역류되기 쉽다. 커피는 하루 한 잔 정도까지는 괜찮지만, 그 이상은 좋지 않다. 또한, 식사 시 잘 씹어서 삼켜야 소화가 잘된다.

식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내장 신경이 과민해져 나타나는 내장 과민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땀을 내고 약간 숨이 찬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현일식 원장 (소화기내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